밀크시슬(Milk thistle)의 효능, 부작용, 복용법에 대해 알아보자.










1. 밀크시슬이란?

밀크씨슬(Milk thistle)은 유럽, 북아메리카, 남아메리카 등지의 여러 지역에서 자생하는 한해살이 초본식물이며, 보호막을 형성하는 화학물질인 실리마린(silymarin)이 포함된 식물입니다. 주로 간건강에 유익한 효능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2. 밀크시슬의 효능

밀크씨슬에 포함되어 있는 실리마린(silymarin)은 간 건강에 도움이 되는 효능으로 잘 알려져 있습니다. 실리마린은 간세포를 보호하고 간세포 손상을 예방하며 간독소를 제거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이로 인해 밀크시슬은 다음과 같은 간 질환 및 건강상태 개선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 간염, 간경변증, 간경화, 간독성 및 간부전 등의 간 질환 예방 및 치료

간염: 밀크시슬 추출물에는 항염증 효과가 있어, B형 간염, C형 간염, 알코올성 간질환 등에 대한 치료 효과가 있다는 연구 결과가 있습니다.

간경변증 및 간경화: 밀크시슬 추출물이 간세포 손상을 예방하고 간경변증 및 간경화의 진행을 억제할 수 있다는 연구 결과가 있습니다.

간독성: 밀크시슬이 간세포를 보호하고 강화된 해독 기능을 제공하여 간독성 물질에 의한 간손상을 예방할 수 있다는 연구 결과가 있습니다.

간부전: 밀크시슬은 간부전 환자에서 간기능을 회복시키고 간세포의 손상을 예방할 수 있다는 연구 결과가 있습니다.


  • 알코올과 같은 간독소의 해독

한 연구에서는 밀크시슬 추출물이 알코올이 간에 미치는 부정적인 영향을 줄일 수 있다는 것을 보여주었습니다. 이 연구에서는, 밀크시슬 추출물을 일정 기간 동안 투여한 쥐들이 알코올을 섭취한 쥐들에 비해 간 세포 손상이 덜 일어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또 다른 연구에서는, 밀크시슬이 간세포에 독성 물질이 축적되는 것을 방지할 수 있다는 것이 보고되었습니다. 이 연구에서는, 밀크시슬 추출물을 투여한 쥐들이 특정 독성 물질을 섭취한 쥐들에 비해 간 세포 손상이 덜 일어났으며, 간세포의 삶을 유지하는데 필요한 핵산과 단백질 등의 합성이 더 잘 이루어졌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 췌장염, 당뇨병, 고지혈증, 간내비 등의 질환 예방 및 치료

일부 연구에서는 밀크시슬이 당뇨병 환자의 혈당 조절에 도움을 줄 수 있다는 것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이 연구에서는, 밀크시슬 추출물을 복용한 일부 환자들이 혈당 수치가 감소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그러나 이 연구에서는 환자 수가 적었으며, 다양한 당뇨병 유형과 정도에 대한 연구는 아직 충분히 이루어지지 않았습니다.

고지혈증에 대해서도 밀크시슬이 효과적일 수 있다는 연구 결과가 있습니다. 한 연구에서는, 밀크시슬을 복용한 일부 참여자들이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가 감소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그러나 이러한 연구에서도 참여자 수가 적었으며, 고지혈증의 다양한 유형과 정도에 대한 연구는 아직 충분하지 않습니다.

췌장염이나 간내비 예방 및 치료에 대한 연구 결과도 일부 보고되었으나, 이러한 효과들은 아직까지 충분한 연구결과가 쌓이지 않았습니다. 

따라서, 췌장염, 당뇨병, 고지혈증, 간내비 등의 질환 예방 및 치료로 밀크시슬을 복용하는 것은 시험 삼아 해본다는 관점으로 접근하는 것이 옳습니다.


  • 탈모

밀크시슬은 주로 간 건강에 대한 보조제로 사용되며, 간 건강이 좋지 않을 때 탈모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 경우, 간 건강을 회복시키는 것이 탈모 예방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3. 밀크시슬 부작용

일반적으로 밀크시슬은 안전합니다. 하지만 드물게 다음과 같은 부작용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 소화불량, 구역질, 구토
  • 두통, 어지러움
  • 변비 또는 설사
  • 발진, 가려움증


밀크시슬을 복용하는 동안 부작용이 발생하면 즉시 의사나 보건 전문가에게 문의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다른 약물을 복용 중일 때 밀크시슬을 복용 시 다른 약물과 상호작용할 수 있으므로, 복용 전에 의사나 약사와 상의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4. 밀크시슬 복용법

밀크시슬의 하루 권장 복용량은 일반적으로 420~600mg을 2~3회에 나누어 복용하는 것이 권장됩니다. 하지만 개인의 상태에 따라 적절한 용량과 복용 빈도는 달라질 수 있습니다.

밀크시슬은 일반적으로 보충제나 차, 추출물 등의 형태로 제공됩니다. 보충제나 추출물의 경우 제조사의 지시사항에 따라 적절한 용량과 복용 방법을 지켜 복용해야 합니다. 또한 차의 경우는 건조된 밀크시슬 씨앗을 끓여 우려서 마시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

최근 인기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