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민성 대장 증후군 치료법 Irritable Bowel Syndrome (IBS) Causes, Treatments 4. 목운동

이 글을 보기 전에 혈액순환장애의 원인1, 2라는 글을 먼저 읽고 와야 한다.
이번 운동들은 목의 근육을 단련하며 머리로 가는 혈액을 증가시켜 장기적으로 목 위의 혈관들을 되살리는 운동이라고 할 수 있다. 보통 목, 식도, 위장의 가스가 올라오지않고 걸려있을 때 도움이 된다. 그러나 뇌와 연결된 혈관들을 건드리는 운동들이기 때문에 약한 운동부터 차근차근 적응해야한다. 각 동작들을 통해 목의 앞과 뒤에 균형적으로 혈액을 공급해야하므로 두 가지 동작들을 묶어서 적어 놓았다. 균형적으로 혈액이 공급되지 않고 어느 한 부위에 강하게 공급된다면 통증에 가까운 이상현상이 나타난다.
(모든 운동은 이전에 설명했던 것처럼 입으로 바람을 불면서 해야한다.)




1. 약한 운동
크게 무리가 없는 운동이다. 하지만 그만큼 효과는 낮다.

  • 벽에 이마를 미는 상태로 입으로 바람 불기를 한 후 벽에 뒷통수를 미는 상태로 입으로 바람 불기
<그림첨부>
이마를 벽에 밀면 목의 앞 부분에 힘이 들어가며 뒷통수를 벽에 밀면 목의 뒷 부분에 힘이 들어간다. 힘이 들어가는 방향으로 혈액이 공급된다. 이마를 민 상태로 입으로 한번 바람 불고 벽에 뒷통수를 미는 상태로 한번 바람 부는 동작을 반복하라는 뜻이 아니다. 7~10번 정도 앞의 동작을 한 후 같은 횟수를 뒤의 동작을 한다. 그것을 1세트로 취급한다.


2. 중간 정도 강도의 운동
강렬한 운동만큼은 아니지만 조심해야한다.

  • 이마를 양손으로 누른 상태로 입으로 바람 불기를 한 후 뒤통수를 양손으로 누른 상태로 입으로 바람 불기
<그림첨부>
이마를 양손으로 누르면 목의 앞 부분에 힘이 들어가며 뒤통수를 양손으로 누르면 목의 뒷 부분에 힘이 들어간다. 힘이 들어가는 방향으로 혈액이 공급된다. 이것도 각각 한번씩 반복하라는 뜻이 아니다. 7~10번 정도 앞의 동작을 한 후 같은 횟수를 뒤의 동작을 한다. 그것을 1세트로 취급한다.

  • 누워서 머리 들기 동작을 한 후 누워서 땅 방향으로 머리에 힘줘서 뒷통수 밀기
<그림첨부>
누워서 머리를 들면 목의 앞 부분 근육에 힘이 들어가며 누워서 땅 방향으로 뒷통수를 밀면 목의 뒷 부분 근육에 힘이 들어간다. 힘이 들어가는 방향으로 혈액이 공급된다. 이 동작도 할 수 있을만큼 앞의 동작을 한 후 같은 정도로 뒤의 동작을 한다. 그것을 1세트로 취급한다.

  • 앉아서 머리를 약간 뒤로젖히는 느낌으로 위를 본 채로 위, 아래로 빠르게 흔든다.
<그림첨부>
위, 아래로 흔듦으로써 혈액이 공급된다.


3. 매우 강렬한 운동
효과가 매우 강하지만 그만큼 조심해야한다. 잘못하면 죽을 수도 있다. 뇌와 연결되는 혈관에 강력하게 혈액을 공급하는 운동이기 때문에 혈관이 터져버리면 죽을지도 모른다. 이 운동을 하면서 눈 주위에 혈액이 몰려서 빨간 반점이 생길 수 있다. 이후 시간이 지나면 갈색으로 변했다가 사라진다. 다음 단계로는 안압이 높아져서 눈이 튀어나올 수 있다. 그럴 때는 운동을 중단하거나 적당하게 한다. 지속적으로 운동을 하면 저런 현상이 사라진다.

  • 물구나무서기를 한 상태에서 이마를 양손가락으로 문지르고 입으로 바람을 분다.
<그림첨부>
처음 이것을 할 때 혈액순환이 좋지 않다면 물구나무서기를 하고 있는 동안 눈이 잘 보이지 않는다. 그리고 코로 숨을 쉴 수도 없다. 점점 혈액순환이 좋아짐에 따라서 코와 눈썹 사이를 지나가는 혈관에 혈액이 원활하게 이동하기 시작하여 코로 숨쉬는 것도 아무렇지 않게되고 눈도 잘 보이게 된다. 보통 양손가락으로 이마를 문질러서 이마쪽으로 혈액이 올라가는 것이 물구나무서기를 해서 머리 뒷 방향으로 가해지는 압력보다 약하기에 이 동작을 한 후 목의 앞 부분에 혈액을 공급하는 동작을 따로 더 해줘야 할 필요성이 있을 것이다.

  • 군대원산폭격자세(앞으로 박기)를 한 후 거꾸로원산폭격자세(뒤로 박기)를한다.
<그림첨부>
땅에 머리가 아닌 이마를 이용해서 원산폭격자세를 취하고 입으로 바람을 분다. 그리고 같은 시간만큼 땅에 뒷통수를 이용해서 거꾸로원산폭격자세를 취하고 입으로 바람을 분다. 이마를 이용하는 것은 목의 앞 부분, 뒷통수를 이용하는 것은 목의 뒷 부분으로 혈액이 올라간다. 이 동작도 할 수 있을만큼 앞의 동작을 한 후 같은 정도로 뒤의 동작을 한다. 그것을 1세트로 취급한다.

댓글 1개:

  1. 동작이 그림첨부라고만 쓰여있고 안보이는데 어떻하나요 ㅠ

    답글삭제

최근 인기 글